의재미술관

   
  제목 : 미, 사드-패트리엇 미사일 시스템 연동 '시험 교신' 성공  2018-04-10 11:01:39
  이름 : 한지영   [158.♡.163.56]
  조회 : 6    
미사일 각각 추적, 데이터 주고받아…미사일 방어망 강화

경북 성주의 사드 기지
경북 성주의 사드 기지

(뉴욕=연합뉴스) 이귀원 특파원 = 미국 국방부 미사일방어청(MDA)이 사드(THAAD·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)와 패트리엇 미사일 시스템을 연동해 두 체계 간 시험 교신을 하는 데 성공했다고 디펜스뉴스를 비롯한 미국 언론들이 7일(현지시간) 전했다.

고도 40∼150㎞의 고층방어체계인 사드와 40㎞ 이하의 하층방어체계인 패트리엇 미사일 시스템 통합이 완성되면 날아오는 적의 미사일을 한층 효율적으로 요격할 수 있다는 의미다.

주한 미군에도 두 미사일 시스템이 배치돼 있고, 우리 한국군도 요격고도 15∼20㎞의 PAC-2와 30∼40㎞의 PAC-3 미사일을 보유하고 있다.

지난 6일 이뤄진 이번 사드-패트리엇 연동시험은 두 시스템 통합을 위한 첫 단계 시험으로 알려졌다.

미 뉴멕시코주 화이트샌즈 미사일 발사장에서 시험용 단거리 미사일을 발사한 뒤 사드와 패트리엇 시스템의 레이더가 각각 표적을 추적, 두 시스템 간 전술데이터링크를 통해 추적한 정보를 교신하는 데 성공한 것으로 전해졌다.

다만 실제 요격미사일이 발사되지는 않았다.

새뮤얼 그리브스 MDA 청장은 "두 시스템 간 상호 운용성 시험 성공에 매우 기쁘다"면서 "두 시스템은 우리의 다층 미사일 방어망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고 서로 데이터를 교환하고 교신할 수 있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"고 말했다.

미 육군은 향후 2년 이내에 두 미사일 시스템 통합을 완료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.

미 군사전문지 성조지는 북한의 미사일 위협을 방어하기 위해 두 미사일 시스템이 한국에 배치돼 있다면서 "두 시스템 간 통합을 가장 절실히 필요로 하는 지역"이라고 평가했다.

패트리엇 미사일
패트리엇 미사일

lkw777@yna.co.kr

대전노래방
565572